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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 파이썬 스크립트를 활용한 간단한 실습을 진행해보았다.

일반적으로 쉘프에서 도형을 생성하여 직접 크기를 조정하고 위치를 이동시키는 방식이 아닌, 순수 파이썬 스크립트만을 활용하여 장난감 자동차를 만들어보자.

 

완성샷


작업화면

from maya import cmds

cmds.polyCube(name="bottom")
cmds.setAttr("bottom.scale", 4, 1, 10)

for i in range(1,5):
    cmds.polyCylinder(name="wheel_%d" %(i))
    cmds.setAttr("wheel_{}.scale".format(i), 2,0.3,2)
    cmds.setAttr("wheel_{}.rotateZ".format(i), 90)


cmds.setAttr("wheel_1.translate", -2.25,-0.1,5)
cmds.setAttr("wheel_2.translate", -2.25,-0.1,-5)
cmds.setAttr("wheel_3.translate", 2.25,-0.1,5)
cmds.setAttr("wheel_4.translate", 2.25,-0.1,-5)


cmds.polyCone(name="pCone")
cmds.setAttr("pCone.scale", 0.5,1.8,0.5)
cmds.setAttr("pCone.translate", 0,1.7,5)
cmds.setAttr("pCone.rx",25)

도형 생성

기본 생성

  • 기본 생성하기 : cmds.polyCube(), cmds.polyCylinder(), cmds.polyCone()
  • 이름 설정하기 : cmds.polyCube(name = "이름 지정")

속성 설정

x,y,z 동시에 설정하기

위치 : cmds.setAttr("오브젝트명.translate", 변경할 x, y, z)
크기 : cmds.setAttr("오브젝트명.scale", 변경할 x, y, z)
회전 : cmds.setAttr("오브젝트명.rotate", 변경할 x, y, z)

특정 값만 설정하기

  • 변경할 값 전체 명시하기
    • rotateX, scaleY, translateZ 등등
  • 축약하여 명시하기
    • 위치 : tx, ty, tz
    • 크기 : sx, sy, sz
    • 회전 : rx, ry, rz
  • 예시
    • x축 방향으로 10만큼 이동 : cmds.setAttr("오브젝트명.tx", 10) 혹은 cmds.setAttr("오브젝트명.translateX",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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