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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rain

Animation 모드 - Constrain 탭 클릭 -> 가장 자주 쓰이는 기능은 "Parent"

* 옵션창에 들어가서 reset & save setting 해 주는 것이 좋음

 

선택 순서 

  • 움직임의 기준이 되는 대상(parent) -> 따라갈(쫓아갈) 대상(child)
  • 일반 계층구조생성 방식(단축키 p)에서는 child 선택 -> parent 선택
  • child의 채널 값에는 "Blend Parent" 라는 속성 생성
    • child에 애니메이션 키(key)를 적용할 때 작동
    • 1이면 parent의 움직임을 따름(parent의 영향 100%)
    • 0이면 parent의 움직임을 따르지 않음(parent의 영향 50%)

 

Constrain 해제 방법

  • child 오브젝트의 모든 속성값 클릭 후 우클릭 -> Break Connection
    • 단 KEY도 사라지는 극단적인 방법임
  • Outliner에서 child에 "f"키 적용 -> contrain 걸린 속성(빨간 좌물쇠) 삭제 -> constrain 정보가 삭제됨
  • child 오브젝트 클릭 -> 상단메뉴 Edit -> Delete by type -> Constraints 클릭

 

Motionpath

커브를 따라가는 애니메이션

Curve 제작

  • 상단메뉴 Create -> Curve Tools -> 원하는 커브 제작 툴 선택(주로 cv curve tool) -> 커브 제작 후 enter

 

Curve 수정

  • Curve 선택 후 우클릭 -> control vertex
  • 점 이동하여 커브 수정
  • 편집모드에서 나오는 방법
    • f8 클릭하여 object 모드로 전환
    • 커브 클릭 후 마우스 우클릭 -> object mode

 

Motionpath 제작

선택 순서 : 오브젝트 -> 커브

  • Animation 탭 -> Constrain -> Motion Paths -> Attach to Motion Path 옵션창
    • front axis 값 조절하여 오브젝트의 이동 방향(커브를 따라가는 방향) 수정
  • Constrain -> Motion Paths -> Flow Path Object 옵션창
    • Front, Up, Side의 Divisions 값을 늘려가며 자연스러운 움직임 제작

 

Motionpath 삭제

오브젝트 키가 들어간 속성값 클릭 후 마우스 우클릭 -> Break Connection

오브젝트 클릭 -> 상단메뉴 Edit -> Delete by type -> Motion Paths 클릭 => 조금 더 깔끔하게 지워짐

 

AnimLayer

AnimLayer로 만들(수정할) 오브젝트 클릭 -> 오른쪽 하단 Anim탭 이동 ->  Layer 추가(맨 오른쪽 아이콘)

레이어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애니메이션 제작

 

Anim 레이어 합치기

- 합칠 레이어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Merge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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