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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모델링

[MAYA] Edge

Nyugati 2022. 7. 8. 15:40

 

Edge 관련 정리 - Mesh Tools에서 기능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주로 shift+우클릭해서 Edge를 수정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Edge 사이 연결(루프)

(1) Edge 선택 - shift+우클릭 - Connect Components (Mesh Tools - connect)

 

(2) Edge 선택 - shift+우클릭 - Insert Edge loop tool

이 방법은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위치에 루프를 추가해주는 방법이다.

여기서 Settings - Maintain position을 살펴보면 옵션들이 있는데, 옵션마다 엣지를 추가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Relative distance from edge : 엣지가 연결된 모양을 유동적으로 변화시키면서 루프 추가

Relative distance from edge
 

Equal distance from edge : 엣지가 연결된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며 루프 추가

Equal distance from edge

Multiple edge loops : 원하는 갯수 만큼 엣지 생성

multiple edge loops 10으로 지정

 

(3) Edge 선택 - shift+우클릭 - multi cut - ctrl + 클릭 & 드래그

* multi cut

일일이 자를 지점을 선택해서 edge를 만들 수 있다. 이때 shift를 누르면 snap 적용됨

 

Edge 삭제

delete 키를 사용해서 Edge를 지우면

이렇게 vertex들이 흔적처럼 남아있다

vertex도 깔끔하게 없애고 싶다면 ctrl+delete를 하거나,  shift+우클릭 - delete edge를 해주면 된다.

 

Edge 곡률 넣기

이 상태에서 아랫 edge들을 모두 클릭해 준 다음, shift+우클릭 - bevel 해주면

이렇게 곡률이 생긴다.

bevel은 다음과 같은 속성이 있다.

Fraction은 곡률의 정도, Segments는 나누어질 구역의 수, Depth는 깊이, chamfer는 곡률을 on/off 설정을 의미한다.

 

bevel 설정 + segment 높임
 

Edge 길이 구하기

edge 선택 -> 메뉴 bonus tools -> edge l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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