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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의 기본 Light 종류는 다음과 같다.
- Direct : 햇빛
- Point : 광원에서부터 빛나는 포인트
- Spot : 손전등
- Cylinder : 에어리어(alAreal) 라이트 중 하나. (여러 쉐입을 설정할 수 있음)
- Disk : 에어리어 라이트 중 하나2 (여러 쉐입을 설정할 수 있음)
- Quad : 에어리어 라이트 중 하나3 (여러 쉐입을 설정할 수 있음)
- Photometric : IES를 사용한 특정 라이트 쉐입
- Mesh : 메쉬 자체를 라이트로 사용
기본적으로 마야 light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 옵션은 다음과 같다.
Attribute
- Color : 라이트 색상
- Intensity : 밝기
- Exposure : 세기(노출) / (exposure = color * intensity * exposure * exposure)
- Use Color Temperature : 컬러를 정해진 온도값으로 사용하겠다는 옵션. 기본값은 6500k. 그 이상은 시원한 색, 그 이하는 따뜻한 색
- Resolution : 높여주면 반사가 조금 더 정확하고 날카롭게 만들어짐
- Light Sample : 높여주면 노이즈값이 줄어듦. 0으로 두면 아예 라이트가 나오지 않음
- Normalize : (선택시) 빛의 양에 영향을 주지 않고 라이트의 크기를 조절하여 그림자를 조정할 수 있는 옵션
- Cast Shadow : 그림자를 드리우게 하는 옵션. 웬만하면 당연히 켜 주어야 함
- Shadow density&color : 그림자의 밀도, 진하기, 색상 등을 설정하는 옵션. 3d 상에서는 잘 건들지 않음
Visibility
- camera : 0으로 두면 카메라에 해당 라이트가 물리적으로 보이지 않음
- 랜더시 백그라운드 컬러가 보이지 않길 원한다면, 이 속성값을 0으로 둘 것
- 이외의 Transmission, Specular, SSS 등의 여러 하위 속성이 있는데, 값이 모두 1로 설정해야 물리적으로 옳은 라이트가 된다
라이트 하나하나씩 살펴보자.
Mesh Light
- 다른방법으로는 불가능한 흥미로운 조명효과를 만들 때 사용
- 네온조명이나 자동차 라이트 모션 트레일 효과 등의 효과를 주고 싶을 때 mesh light로 쉽게 얻을 수 있음
- mesh 선택 -> Arnold 탭 -> Arnold Translator 옵션을 mesh_light로 변경하여 mesh light 생성
* Emission vs Mesh Light
맵 중에서 Emission이라고 빛을 방출하는 효과를 내는 맵이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mesh light 가 훨씬 가성비 좋게 효과를 만들어 낸다고 함. emission은 mesh light와 동일한 렌더링 타임 대비 훨씬 많은 노이즈를 생성해 냄.
Ai Photometric Light
- 현실 세계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사용함
- 현실세계의 조명 회사들(erco, Lamp, Osram, Philips 등)에서 조명 효과들을 다 만들어서 배포한 맵들(IES)을 활용
- 맵들은 각 회사 홈페이지나 구글에서 다운받을 수 있음
- 맵 다운 후 마야의 attribute 탭의 Photometric Light Attributes로 들어가, Photometry File에 넣어주면 적용가능
- 내부 인테리어 조명에 자주 쓰이며,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등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
Directional(Distance) Light
- 광원에서부터 물체까지 닿는 평행한 빛(햇빛) 구현
- angle 옵션 존재
- 낮을수록 그림자의 엣지가 뚜렷해지고, 높아질수록 그림자의 엣지가 부드럽게 풀어짐
- Normalize 옵션 선택이 해제되어 있는 경우. angle 값을 높일수록 밝기도 함께 밝아짐
Point Light
- 구(Sphere) 모양에서 방출되는 light
- 모든 면에서 동일한 양의 빛이 방출됨
- Radius 옵션 존재
- 늘릴 경우, 빛이 부드럽게 퍼짐
Skydome Light ★★★
- HDRI과 함께 쓰여야 함
- raw 컬러로 지정되어야 함
- Format 옵션 존재
- Lat-long : 촬영 현장에서 가져온 이미지 그대로
- Mirrored Ball
- Angular
Spot Light ★
- 여러 필터를 거쳐 사용됨
- Radius 가 커질수록 큰 spot이 퍼지고 그림자의 엣지가 부드러워짐
- Aspect Ration 옵션 존재
- 퍼지는 각도 조절
- 커질수록 넓게 빛이 퍼짐
- Gobo Light
- spot light의 필터 중 하나
- 빛의 모양(무늬)을 만드는 필터
- Light Blocker
- spot light의 필터 중 하나
- 필터를 통해 light을 blocking하는 스킬
- blocking 모양을 설정할 수 있음(Light Blocker Attribute 탭의 Geometry Type 옵션)
- blocking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음(위와 동일한 탭의 axis 옵션)
- Ramp 옵션
- blocking의 그라데이션 수치 조절
- Height(Width) Edge 옵션
- blocking의 높이(너비) 그라데이션 수치 조절
- Light Decay
- Attenuation 값 조절 가능
- 감쇄 범위를 조절
- Attenuation 값 조절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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