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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H는 마야에서 제공해주는 모션그래픽 툴이다. 오브젝트 연출 기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사용을 위해서는 modeling 탭이 아닌 FX 탭으로 들어가야 한다.
MASH에서 살펴볼 도구는 placer, Random, Dynamics, Curve이다.
Placer
랜덤하기 흩뿌려주는(발라주는) 기능. 넓은 동산에 여러 나무를 심어주는 경우를 생각하면 됨. 생성된 mash 인스턴스를 오브젝트의 mesh로 바꿔주기 위해서는 MASH탭에서 utilities -> Bake instance to object 클릭한다. mash 인스턴스로 생성된 것들은 원래 물체의 변형이 그대로 적용되지만, mesh로 바뀐 것들은 원래 물체를 수정해도 그 변화가 똑같이 적용되지 않는다.
Random
mash의 여러 오브젝트들의 transform 값을 랜덤하게 바꿔주는 기능. 크기, 회전방향 등을 자유롭게 바꿔줄 수 있음
Dynamics
mash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능. 강의에서는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면서 흩뿌려지는 모습을 구현했다. 하위 속성값으로는 friction(흩어지는 마찰력), bounce(튕겨지는 정도) 등이 있다. Attribute 탭을 적극 활용할 것.
Curve
오브젝트를 curve에 따라 회전시켜줄 때 사용하는 기능. 베이스가 될 커브를 그려서 Attribute 탭의 Input Curves에 넣어주고(미들클릭), Curve의 Attribute의 Step 값이나, Distribute의 Number of Points 값을 요리조리 바꿔가면서 원하는 모양을 잡아준다.
위 예시에서는 Number of Points를 최대로 하고, Step 값도 최대로 하여 커브 길이만큼의 꼬불꼬불한 체인을 생성해주었다. 커브를 잡고 vertex 등을 수정해주면 체인도 따라서 수정된다.
※ 유사한 기능으로 Deform의 Curve wrap 기능이 있는데, 이는 체인을 미리 만들고 그걸 커브에 씌우는 방식이라 체인의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 어렵다. mash로 생성된 체인이 조금 더 수정이 편리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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